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소셜 미디어에서 당신이 계획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담아내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온라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만드는 8단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데 잘하고 있는지 잘못하고 있는지 가이드가 되기도 하며 효과적인 운영을 가능하게도 합니다. 간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8단계 계획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 소셜 미디어 전략이란?
  •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8단계

 

온라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온라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홍보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채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기업에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 커뮤니티를 구축합니다.
  •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 소셜 리스닝을 통해 브랜드 심리를 활용하는 수단이 됩니다. 
  •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타켓팅한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합니다.

 

온라인 소셜 미디어 전략이란?

소셜 미디어 전략은 소셜 미디어의 목표,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할 방법, 그리고 진행 상황을 요약한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에는 현재 활동 중인 각 플랫폼별 목표와 함께 기존의 소셜 미디어 계정과 앞으로 만들어갈 소셜 미디어 계정도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좋은 소셜 미디어 전략은 팀 내에서 각 팀원의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는 역할도 포함하여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8단계

1단계.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목표를 정하기

S.M.A.R.T. 목표를 설정하세요.
성공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목표가 없으면 성공과 ROI(투자 수익)를 측정할 방법이 없습니다.


각 목표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Specific: 구체적인 목표
  • Measurable: 측정 가능한 목표
  • Attainable: 달성 가능한 목표
  • Relevent: 연관성 있는 목표
  • Time-bound:기한이 있는 목표

이것이 S.M.A.R.T. 목표 체계입니다. 목표 체계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S.M.A.R.T. 목표의 예입니다.

"우리는 트위터를 고객 지원을 위해 사용하고 분기 말까지 평균 응답 시간을 2시간 미만으로 낮출 것입니다."

의미 있는 지표를 추적하세요.

 팔로워 수나 좋아요와 같은 지표는 추적하기 쉽지만, 실제 가치를 증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참여, 클릭수, 전환율 등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네트워크마다 다른 목표를 추적하거나 네트워크마다 용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nkedIn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경우 클릭률을 추적합니다. 인스타그램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 인스타그램 스토리 조회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광고를 한다면 클릭당 비용(CPC)을 살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목표는 회사의 전반적인 마케팅 목표와 일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업무의 가치를 보다 쉽게 보여주고 마케팅 전략을 만들 때 상사의 확실한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표 온라인 소설 미디어 목표 지표
브랜드 키우기 더 많은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기  팔로워, 공유 등
브랜드 팬 만들기 브랜드 컨텐츠에 대한 상호작용을 늘리기 댓글, 좋아요, @맨션 등
판매 증진시키기 소셜 미디어의 참여가 효과적이도록 만드는 것 웹사이트 클릭, 가입 증가
소비자가 머물도록 하기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더욱 느끼고 생각하도록 만들기 머무는 시간 증가

온라인 마케팅 목표를 비즈니스 목표에 맞추는 방법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최소 세 가지 목표를 적어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계획을 개발해보도록 합니다.

 


2단계. 타깃 소비자에 대해 모든 것을 배우기

원하는 고객의 가상 인격(페르소나)을 만들어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시청자가 누구인지, 무엇을 보고 싶은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좋아할 콘텐츠를 만들고, 댓글을 달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비즈니스를 위한 고객으로 전환하려는 경우에도 중요합니다.

 

목표 고객에 대해서는 다음 사항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나이
  • 위치
  • 평균소득
  • 일반적인 직책 또는 업종
  • 흥미도
  • 등등

고객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고객 페르소나 만드는 방법과 예시

고객 페르소나, 청중 페르소나 또는 마케팅 페르소나라고도 하는 구매자 페르소나를 정의하면 이상적인 고객을 공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셜 마케터 또는 마케팅 담당자로서 브랜드의 참여

junetony.junebest.com

 

팬, 팔로워 및 고객을 진정한 욕구와 욕구를 가진 실제 사람으로서 파악하고 소셜 미디어를 공략해 참여시키는 방법을 더욱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추측하지 마세요. 페이스북이 밀레니얼 세대보다 베이비 붐 세대에게 더 나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나요? 숫자를 보면 아직도 밀레니얼 세대가 베이비 붐 세대보다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대별-페이스북-사용자
세대별 Facebook 사용자를 보여주는 그래프

출처: PEW Research Center


 소셜 미디어 분석을 통해 팔로워가 누구인지, 어디에 살고 있는지,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수많은 귀중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통해 전략을 구체화하고 청중을 더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습니다.


 인도의 우버급 서비스인 Jugnoo는 페이스북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다른 고객을 추천한 사용자 중 90%가 18세에서 34세 사이이며 이 그룹의 65%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 정보를 광고에 활용했고, 그 결과 광고 비용을 40%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3단계. 경쟁업체를 파악하기

경쟁업체들이 이미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경쟁업체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을 실시합니다.

경쟁자 분석을 통해 경쟁업체가 누구인지, 경쟁업체가 잘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타깃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산업에서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기회가 있는지 새롭게 알게 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경쟁자 중 한 곳 페이스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는 거의 운영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우세한 곳에서 팬들을 얻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선점할 수 있는 곳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리스닝 기능을 사용합니다.
 소셜 리스닝은 경쟁자를 바라보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경쟁업체의 회사 이름, 계정 관리방법 및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봅니다. 그들이 무엇을 공유하고 있고 소비자가 그 업체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알아보세요.

 추적을 하다 보면 채널 사용 방식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게시물이나 캠페인이 성공하거나 완전히 실패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적용해보세요. 


 4단계. 소셜 미디어 점검하기

 소셜 미디어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까지의 노력을 되짚어 보세요. 그리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세요.

  • 어떤 게 잘 되고 어떤 게 잘 되지 않나요?
  • 어떤 사람들이 주로 참여하나요?
  • 타켓팅한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는 무엇인가요?
  • 경쟁업체와 비교했을 때 나의 소셜 미디어의 존재감은 어떻나요?

이 정보를 수집하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소셜 미디어 점검하여 각 소셜 계정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되짚는 것입니다. 만약 계정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다면, 다시 정확하게 되짚어보세요.

결정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세요.

  • 원하는 소비자가 이 플랫폼을 사용하나요?
  • 그렇다면, 그들은 이 플랫폼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 이 계정을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나요?

이렇게 질문을 해보면 원하는 소셜 미디어 전략에 수립할 수 있습니다.


가짜 계정을 찾아냅니다.

점검 중에 회사 이름 또는 제품 이름을 사용하는 가짜 계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칭은 브랜드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사칭 계정은 신고하세요. 브랜드 가치를 더욱 견고하게 하기 위해 페이스북, 트위터, 그리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단계. 계정을 설정하고 프로필을 개선하기

사용할 플랫폼을 사용하지 결정합니다.
사용할 소셜 플랫폼을 결정할 때 각 플랫폼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중소기업들이 어떤 소셜 플랫폼을 사용하여 고객과 소통하는지 보여줍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이메일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는 것에 주목해보세요.

중소기업이-사용하는-소셜-플랫폼-순위
중소기업이-사용하는-소셜-플랫폼-순위


출처: eMarketer

 

각 플랫폼에 대한 미션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 1: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 판매를 늘립니다."
예 2: "트위터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입니다"
특정 소셜 미디어 채널에 대한 전략을 만들기가 힘들다면 그 플랫폼을 이용하는것이 효과적인지 자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필을 설정합니다.
어느 플랫폼에 초점을 맞출지 결정했으면 프로필을 만들 차례입니다. 또는 기존 전략을 개선하여 전략에 맞게 조정하십시오.

  • 모든 프로필 필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 비즈니스를 검색하는 데 사용할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 네트워크에서 일관된 브랜드(로고, 이미지 등)를 사용하여 프로필을 쉽게 인식할 수 있게 합니다.

팁: 각 네트워크에 대해 권장 치수에 맞는 고품질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팁: 모든 네트워크에서 존재감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것보다 하나 또는 몇 개의 채널을 잘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6단계. 영감 얻기

브랜드를 눈에 띄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통을 잘하는 브랜드가 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성공 사례

일반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비즈니스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성공사례 모음이 있습니다. 사례 연구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획에 적용할 수 있는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수상 경력이 있는 계정과 캠페인 살펴보기

 The Facebook Awards 또는 The Shorty Award에서 소셜 미디어 게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소셜 미디어 브랜드 살펴보기

 소셜 미디어에서 누구를 팔로우하고 있나요? 사람들이 콘텐츠에 참여하고 공유하도록 그 브랜드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예를 들어 National Geographic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뛰어난 비주얼과 매력적인 캡션을 결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hopify는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고객 사례와 케이스 스터디를 제공하며 판매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계정은 일관된 말투와 톤 그리고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의 피드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핵심입니다. 왜 내 계정을 팔로우해야 하는지, 어떤 콘텐츠를 보여주는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관성을 유지한다면 소셜 미디어 팀에 여러 명이 있더라도 콘텐츠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좋습니다.

 

팔로워들에게 물어보세요.

소비자들에게서 소셜 미디어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케팅 한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주로 무엇에 대해 이야기 하나요?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기존 소셜 채널이 있다면 팔로워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요구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7단계. 소셜 미디어 콘텐츠 캘린더 만들기

 물론 훌륭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언제 콘텐츠를 공유할지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캘린더에는 청중과 상호작용하는 데 드는 시간도 포함해야 합니다(물론 즉각적인 반응도 필요합니다).

 

게시 일정을 설정합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캘린더에는 각 채널에 콘텐츠 유형을 게시할 날짜와 시간이 나열합니다. 이미지 및 링크 공유에서 블로그 게시물 및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셜 미디어 활동을 계획합니다. 여기에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용 일상적인 게시물과 콘텐츠가 모두 포함됩니다.

 

 캘린더를 만드는 것은 게시물이 적절한 간격으로 게시하는데 도움이 되고, 가장 효율적인 시간에 게시물을 작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올바른 콘텐츠 조합을 결정합니다.

캘린더에 콘텐츠 전략과 각 소셜 프로필에 맞는 목표를 반영해서 콘텐츠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50%가 브랜드 홈페이지로 트래픽을 유도합니다.
  • 25%는 다른 콘텐츠를 큐레이션 합니다.
  • 20%는 잠재 고객 발굴을 목표로 합니다.
  • 5%는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서로 다른 게시 유형을 내용 달력에 배치하면 원하는 조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게시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80-20 규칙을 사용해 보세요.

  • 80%는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 20%는 본인의 브랜드를 직접 홍보합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1/3 규칙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 콘텐츠의 1/3이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팬을 발굴하고 수익을 창출합니다.
  • 콘텐츠의 1/3이 업계 또는 기업의 아이디어와 사례를 공유합니다.
  • 콘텐츠의 1/3은 청중과의 상호작용을 합니다.

일정관리를 설정한 후에는 매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지 않고 예약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8단계. 전략을 평가하고 수정합니다.

소셜 미디어 전략은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한 번에 정확하게 만들기는 힘듭니다. 계획을 실행하고 결과를 보면 일부 전략은 예상했던 것만큼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도 하고 어떤 전략은 예상보다 훨씬 더 잘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계를 살펴봅니다.

각 소셜 플랫폼 내 분석 외에도 UTM parameters를 사용하여 소셜 방문자를 추적할 수 있으므로, 어떤 소셜 게시물이 웹 사이트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는지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평가하고, 테스트하고 다시 시도합니다.
 정기적으로 전략을 재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보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게시물, 캠페인 및 전략을 테스트합니다.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어떤 것이 효과가 있고 어떤 것이 그렇지 않은지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실시간으로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전략이 얼마나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팔로워에게 콘텐츠가 요구 사항 및 기대에 부합하는지, 그리고 더 보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빠르게 움직입니다.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고 지속적으로 수요가 변합니다. 본인의 비즈니스도 변화의 시기를 겪게 되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이 필요에 따라 수정되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소셜 미디어 전략을 통해 활동을 진행하되, 새로운 목표 또는 계획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변화하여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업데이트할 때에는 팀원 모두에게 알려야 합니다. 모두 함께 협력하여 비즈니스가 계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온라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기획서를 만드는 데에도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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